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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발 생기부 잘쓰는 방법(행동특성 및 발달사항): 중학교
여러 교과목에 내 생기부 작성틀을 적용했으니, 행동특성 및 발달사항에도 이것을 적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마침 중3 담임을 하는 아내가 생기부 마감에 바쁘기에, 먼저 실험적으로 행발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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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중학교 행발 작성틀을 만든 다음, 나는 우리 학교 선생님들께 뿌릴 고등학교 행발 작성틀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 정도 작성틀이면 나는 매우 훌륭한 생기부 작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인성요소 셋과 관찰기록, 학업특성 셋과 관찰기록, 그리고 학생의 핵심적인 특성을 드러내주는 활동을 별도로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게 구성하였고, 학급에서 공동체적 역량을 어떻게 발휘하는지 보일 수 있게 했다. 또 마지막에는 학생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담을 수 있게 했다.


물론 이 틀에서도 여전히 교사가 작성해야 하는 몫은 많다. 이 작성틀을 통해 조력이 가능한 생기부의 바이트는 400바이트 정도이지만, 물론 이만큼만 이라도 어디인가. 400바이트보다 늘리는 것도 가능하고, 사실 400바이트의 부담만 줄어도 2000바이트 대비 20%니, 30명 쓸 것을 24명만 적어줘도 된다.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구체적인 특성 평가가 제시되어야 학종의 평가지표로 유용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 내용들을 담으면서 유사성은 방지하고, 허위기재는 막으려 한 것이 이 작성틀이다.
이처럼, 작성틀을 활용하면 내 교과의 생기부 기재의 밀도는 높일 수 있고, 이것을 행발이나 자율활동에도 적용할 수 있다. 나는 자율활동에도 이 틀을 적용하여 교사들에게 뿌렸다. 그리고 진로활동에도 늘 작성틀을 활용한다.
물론 앞서의 이야기에서 봤듯, 교과의 수준이나 학년별로 이들 작성틀에 의한 기재는 달라진다. 아래는 "진로활동"의 예시다. 중요한 부분은 삭제처리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OO 없이 OO를 OO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OOOO 기술과OOOO 산업에 대하여 OO적 접근을 취해보고 OO에서 활용되는 OOOOOOOO 이론의 실제 사례를 찾아보고, OO의 개념이 OO를 넘어선 OOOO의 기본 OO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OO의 활용을 탐구함. 각종 OO를 OOOOOOOO으로 분석하여 OOOO에 이용되는 "OOOO"와 "OOOO", OOOOOOOO 전략, OOOOOOOOO 전략 등을 소개하고, 이들 전략이 왜 OOOOOOOOOO지를 탐구함. 현대사회에서 OOOO를 통해 인간의 OO를 OO하는 전략이 더욱 강화되어 이것이 OO와 OOOO 등, 대규모의 OOOO OO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거꾸로 OO의 OOOOOO이 확장되어 "OO"의 "OO"이 폭넓게 이루어진다는 점에 주목, 현대사회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OOOO 전략을 제시함. 발표과정에서 실제 OO사례를 일일이 찾아 자료를 구성하는 준비성을 보였으며, 다른 연구팀의 발표를 보고 OO에 대한 OO의 추가, OO 도입의 OOOO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 어려운 내용을 OOOO를 통해 효과적으로 OOOO할 수 있다는 점 등 여러가지 효과적인 OOOOOO 전략을 논의함.(1500)
위 기재 내용의 경우, 진로활동으로서 과세특이나 행발에 비하여 크게 내용의 밀도가 높다. 학종에 특화된 생기부 기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내용을 10여명의, 내가 지도하는 진로모둠의 학생들에게 기재해줄 때에도 나에겐 큰 부담은 없었다. 전체 내용을 선택형 문구 없이 개별화하여 작성해주어도, 작성틀을 활용해서 효율적으로 써주는 노하우가 자리잡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기부 작성틀을 제작 활용하는 실습을 꾸준히 한다면 누구나가 과세특과 행발, 창체까지 효과적인 기재가 가능하고, 전반적인 생기부의 질을 높이는 한편, 특화되어 자세히 써주어야 할 학생들을 위한 업무 시간도 늘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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