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가 시작되었다. 나는 매 학기 개학 이후 수업 1차시는 한 학기의 수업 운영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내가 1학년 전체 10학급을 각 1시간씩 들어가, 독해를 전담하기로 했다. 그 덕분에 올해 추진하게 된 AI 활용 교육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동 교과 선생님과 상의해서 차근차근 진행하기보단, 내가 신속하게 10개 학급에 대한 조치를 해나갈 수 있으니.
개학날이 되어,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개학날, 1차시부터 바로 수행평가도 시작하기로 했다. 과정중심 평가니까.
2학기 오리엔테이션
수업의 목표
에듀테크(대화형 인공지능 및 각종 영어 학습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중 제시된 지문을 읽고 암기하여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아닌, 처음 보는 지문을 읽고 분석 및 해석하여 스스로 문법, 내용요소, 어휘, 배경 등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함
수업 활동
영어B 주 1시간, 교과서 및 연계지문 독해
교과서는 1차지필 4, 5단원, 2차 지필 6, 8단원
연계지문은 수업 중 지속적으로 제시하며, 드라이브에 전부 탑재, 추후 시험에 반영될 부분은 별도로 분류하여 안내

AI 및 에듀테크 기반 교육은 코로나의 반성과 이후의 전망을 모아 이루어진 정책이다. 나는 과도한 기대 따위 걸고 있지는 않다. 다만 아이들을 위해서 뭐든지 "신상"을 내걸어주어야 한다는 의무감과 책임감이, 이런 정책사업을 따 온 이유다. 비교적 생기부가 포괄적으로 기술되곤 하는 고등학교 1학년에서 이처럼 명확하도 차별화된 커리큘럼에 따른 활동 경과가 기재되면, 입학사정을 맡은 사정관이나 교수들이, 한번은 눈길을 멈추고 보아주지 않을까 하는.
나는 차근차근 아이들에게 수업의 목표와 지난 1학기의 반성, 2학기에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새로운 접근의 가능성을 설명했다. 1학기에는 나와 만나지 못하다가, 2학기 들어서 처음 나와 수업을 하게 된 아이들도, 모두 열심히 설명을 들어주었다.
수업의 핵심은 "에듀테크(대화형 인공지능 및 각종 영어 학습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처음 보는 지문을 읽고 분석 및 해석하여 스스로 문법, 내용요소, 어휘, 배경 등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나의 설명을 수긍하고 고개를 끄덕였다.
<학습자료 분석 및 평가> 수행평가 시작!
▸평가요소 1. 다양한 학습자료 제작 방안을 탐색해볼 수 있다.
▸평가요소 2. 스스로 학습자료를 제작해볼 수 있다.
▸평가요소 3. 다른 학습자가 제작한 학습자료를 풀며 검토해볼 수 있다.
▸평가요소 4. 다른 학습자가 제작한 학습자료를 수정 및 첨삭할 수 있다.
▸평가요소 5.학습지의 적정 난이도와 수준, 내용 구성요소에 대한 의견을 기술할 수 있다.
지금 해본 것과 같은 학습자료가 수업 중, 수업 후 활동하도록 제시됩니다. 1학년에게 크롬북이 제공되었다면 모두 수업 중 해결할 수 있지만, 크롬북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 수업 후 할 수 밖에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8번의 학습자료 제작 활동은 매번 다른 도구나 주제를 활용합니다. 1차에는 파파고를 활용해보며, 2차에는 온라인 영어사전을 활용하여 영어학습을 하는 것을 연습해봅니다. 챗GPT를 활용하는 활동이 여러번 있습니다.
총 8번의 학습자료 제작 활동이 있습니다. 6번만 넘기면 수행평가 20점 만점 중 6점을 인정받습니다. 예상하시겠지만, 이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8번의 학습자료 분석 및 평가 활동은 다양한 학습자료 제작 방법을 알기 위한 것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난이도이며, 성실히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우선이 될 것입니다. 소요시간은 기본적으로 20분을 넘지 않습니다. 1회는=시험에서의 4점
11월에 학생 모두는 지금까지 배운 학습자료 제작 능력을 활용, 2페이지 분량의 학습지를 만듭니다. 이 학습지가 최종 20점의 수행평가 점수를 인정받습니다. 우리는 이 학습지에 대해서, 다른 친구가 만든 것을 수정 및 첨삭하고 의견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총 9점을 인정받습니다. (20점 만점에 기본점수 5점)
다른 학생이 제작한 학습자료를 풀어보고, 수정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고도의 작업이므로, 성실하게 참여해주시길 바라며, 9점이 배정되어 있는 만큼 위에 제시된 세가지 평가요소를 잘 이해하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며 1차시 수행평가로, 파파고를 활용한 구문 분석을 하도록 지도했다. 챗GPT를 통해서 예문들을 제공받아, 그것을 바로 학습지에 구성했다. 챗GPT는 내 명령어에 아주 똘똘하게 적절한 예문을 제공했다.
make for me some 20-30 words sentences that contain "to infinitive", "gerund", "relative pronoun" and "participle" (to 부정사, 동명사, 관계대명사, 분사가 포함된 20에서 30단어의 예문을 작성해줘)
The intricately woven tapestry, depicting a medieval scene, hung in the museum, drawing visitors from around the world to marvel at its artistry.
Maria, who had been practicing diligently for months, finally performed her piano recital flawlessly, leaving the audience in awe of her musical talent.
Exploring ancient ruins, such as the ones discovered in Greece, allows historians to uncover clues about past civilizations and their societal structures.
To fully appreciate the beauty of nature, one must take leisurely strolls through verdant meadows, pausing to admire delicate wildflowers swaying in the breeze.
The architect, renowned for innovative designs that seamlessly blend form and function, unveiled a stunning skyscraper that quickly became an iconic city landmark.
Enrolling in dance classes, where students learn intricate choreography and express emotions through movement, can boost self-confidence and foster a deep sense of artistic expression.
The novel, written by a prolific author who has crafted countless bestsellers, weaves a complex narrative that delves into the depths of human relationships and societal complexities.
To successfully navigate the challenges of entrepreneurship, aspiring business owners must meticulously plan, adapt to market trends, and cultivate a strong professional network.
이런 예문이 서른개. 이와 같이 예문을 공급받아, 파파고를 통해서 바로 분석을 해보도록 한다. 이 아니 간편하고 똘똘하지 아니한가.

8번의 수행평가를 통해 파파고, AI 이미지 제작툴, 챗GPT의 각 기능을 통해 영어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실습을 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스스로 영어학습지 제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각자가 제작한 영어학습지를, 아이들이 교차검토, 평가하며 영어학습자료에 대한 분석 능력을 진단하고, 이것을 생기부에 기재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론, 그렇게 만들어진 영어학습자료들을 수행평가 뿐만 아니라 지필평가에도 연계한다.
아래는 내가 시연을 위해 만든 학습지다. 실제 아이들의 수행평가 때는 지문조차도 챗GPT를 통해 산출할 것이고, 여기서는 문제집의 자료를 참고했다. 지문 이외의, 고래 이미지를 포함한 모든 것은 챗GPT를 통해 산출하였다.


위와 같이 2쪽 분량의 학습지를 만들어서 제출, 선생님은 그것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주제별로 공개(익명 처리) 각각 원하는 주제의 학습지를 찾아서 분석 및 수정, 의견 작성하는 것이 <학습자료 분석 및 평가>의 9점.
우리는 다른 친구가 평가 분석해준 결과물을 받아, 최종본을 제출함.
내 목표는 이렇게 아이들이 만든 2쪽짜리 학습지를 1,2차에 걸쳐 보완하고, 대강 200개 이상은 제출될 것이므로 그 중에 가장 잘 된 10개 정도의 학습지를 전체 학생들에게 인쇄하여 배부하여 풀게 하고, 지필평가에 그 지문들을 활용해 출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학습자들이 그간 참여한 교육활동이 고스란히 지필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 매우 합리적인 교육과정 운영이라고 생각하지만, 차근차근 토론하며 진행해야겠지.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아무래도 개학날 바로 수행평가까지 오리엔테이션을 겸하여 진행하다보니 일부 학급에선 불만을 표했다는 것이다. 당초의 계획이 8번의 수행평가 중 6번만 이수하면 되는 것이므로, 당일의 수행평가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하고 다른 학급에선 진행을 했다.
그러자, 결과는, 수행평가라고 전달하고 바로 진행한 학급의 참여율이 매우 높았고, 수행평가로 안쳐줄 테니 그냥 편하게 하라고 한 학급의 참여율은 낮았다. 원래 모두 성실한 학급이었는데 말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평가에 대해서 갖는 흥미로운 태도를 한가지 보여주는데, 아이들은 "마감"내에 조건을 맞추기 위하여 자기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활동이라 할지라도, 어떻게든 요건을 맞추어 수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한다. 그러나 마감 시간을 강제하지 않고 편한대로 하라고 하니, 이 활동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며 진행하기 위하여 시간을 천천히 투자하며 숙고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 아이들은 바로 다음날 수행평가를 제출했다. 시간을 더 요청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중학교 시절 내내 강의식 수업으로 영어 문법과 독해 풀이를 받아적기만 하던 아이들이 스스로 문장을 분석하도록 하는 시도에 대해서 생소하면서도, 참여의 의지를 보이는 것 같다.
새로운 접근, 새로운 사고, 새로운 관계. 매 수업마다, 우선 오리엔테이션은 성공적이다.
'AI 활용수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GPT로 고교 영어 수업 자료를 제작해보아따. (0) | 2023.10.20 |
---|---|
카톡으로 수업하는 선생님 (1) | 2023.10.20 |
AI로 서술형 평가 채점기를 만들어보자. (0) | 2023.10.20 |
AI를 이용해 영어 독해지문 분석기 만들기 (0) | 2023.10.20 |
뤼튼 GPT 템플릿으로 영어 문법과 지문 생성하기 (0) | 2023.10.20 |